심리운동의 유형

심리운동의 유형심리운동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는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심리운동

유아/학령기 아동을 위한 심리운동

특히 영·유아 시기는 머리, 인지 보다는 주로 자신의 몸, 움직임으로 세계를 인식하고, 구성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단계이기에 몸을 통해 창의적이고 자유롭게 표현하거나, 놀이체험을 통해 다양한 움직임 표본을 익히는 것은 궁극적으로 아동의 인성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영·유아를 위한 심리운동은 다음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유아의 "삶의 세계"(Lebenswelt)를 준거로 구분 지을 경우 유아연령 0-3세와 3-6세를 따로 분류하고, 각 해당 연령의 발달심리학적인 측면과 움직임 특징을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으며, 직업 "활동영역"(Institution)을 준거로 구분 지을 경우, 유치원과 조기교육시설로 구분하여 각 기관에서 심리운동 활동을 하기 위한 기본조건, 주제, 컨셉을 구성할 수 있다.

장애아동을 위한 심리운동

독일 심리운동 창시자 키파드의 처음 관심 대상이 정신지체 아동의 움직임과 놀이였던 것처럼, 심리운동은 그 출발부터 특수교육 요구를 지닌 아동들과 연관이 깊다.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심리운동은 교육적 및 치료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운동성 및 감각 및 지각 발달상에 이상, 지체, 장애를 지니면서(1차적 장애) 나아가 이것이 해당 아동의 인지, 사회 및 정서행동에 문제를 야기할 경우(2차적 장애) 치료적 중재모델로서의 심리운동은 장애의 제거는 물론 자신감 증진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 현지에서 심리운동 치료가 활발히 중재, 연구되고 있는 영역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통합교육 패러다임과 더불어 심리운동이 통합수업, 특히 학습부진아동, 문제행동 아동과의 수업구성에 자주 등장하는데, 심리운동 놀이, 움직임 과제를 하기 위해서 인지적 이해력이 전제조건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개별적 아동의 다양한 능력 및 가능성에 맞게 움직임 및 놀이 과제를 변형시켜 적용하는 것은 교사의 몫이며, 심리운동의 기본 원리만 살린다면 장애 정도와는 무관하게, 즉 중증장애아동과도 심리운동을 할 수 있다. 심리운동 활동의 핵심 매개는 언어를 통한 이해가 아닌, 신체성 및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심리운동
심리운동

학교에서의 심리운동

알파벳을 배우거나, 수학의 연산을 배울 때도 좁은 교실보다는 강당이나 체육관에서 모여 놀이과제를 통해 온 몸을 움직여 배우고 있다. 빠르게 돌아가는 한국적 시각에서 보면 시간 낭비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아동의 입장에서 교육이 백년지대계라는 말을 실천하도록 해 주는 교육이론이 바로 심리운동이 아닌가 한다. 이처럼 학교현장에서의 심리운동은 학생들과 그들의 학습세계, 나아가 학생과 교사와의 상호작용, 시스템으로서 학교에 내재된 무궁무진한 상호 연계 가능성 등을 교육적으로 사유하고, 잘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심리운동 시간을 따로 운영하기 보다는 통합교과간 학습이 바람직하며, 위에서 예시한 것처럼 수학시간과 심리운동을 결합하여 인지위주의 학습과 행동위주의 학습을 적절히 조화할 수 있겠다.

청소년을 위한 심리운동

에릭슨(Erik H. Erikson)의 자아발달 이론에 의하면 자아정체성이 완성되는 시기이자 동시에 역할혼동의 위기에 당면할 수 있게 되는 시기로서의 청소년기는 어느 시기 보다 주위의 관심과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현재 독일의 복지관 및 각종 문화 센터에서는 역할 혼란 및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사회 접촉 기회와 심리적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여기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는 신체, 움직임, 놀이, 스포츠 등 청소년들의 건강증진 및 건강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 많은데, 이들 기관에 종사하는 심리운동사들은 위와 같은 기존 프로그램을 좀 더 심리운동적으로 구성하여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심리운동
심리운동

성인을 위한 심리운동

특정한 문제나 이상이 없더라도 아동뿐 아니라 성인들도 심리운동의 다양한 움직임 체험과 놀이과제를 통해 성인으로서의 성장과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들어 자신의 삶의 세계에 "편안함"과 "불안함" 등 긴장관계가 지속될 경우, 이러한 임상현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성인 특유의 문제나 어려움을 구체화하여 움직임이나 신체를 통해 체험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봄으로써 긍정적인 세계관을 구축하게 된다.

노인을 위한 심리운동

신체 노화과정으로 인한 제한된 운동성은 일상생활 공간에서 더욱 단순 반복적이 되며, 이로 인해 움직임의 유연성 및 운동적 반사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다양한 움직임 기회를 통해 노인들이 다양한 움직임 표본을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해 받고 싶어하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처럼, 자칫 사회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정기적인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고, 대인관계를 자극하는 것 역시 노인운동학의 주요과제이다. 나아가 물질경험과 관련하여 노인운동학에서는 사물에 대해 다양하게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사물에 내재한, 물질의 "호소적 성격"(Appellcharakter)을 이용하여 노인들의 (예를 들어 치매과정에 처한) 인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물질경험의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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